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2월 13일)

콘텐츠기획부3 기자
입력 : 
2025-02-13 07:00: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의 고대역폭메모리 부문 논문 수가 지난해 169편으로 집계되어 한국의 67편을 크게 초과했습니다.

이는 한국이 고대역폭메모리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연구에서 중국에 뒤처졌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서울 강남과 송파 지역 아파트 단지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해제되지만 특정 지역은 재건축을 위해 규제를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왼쪽)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5세 아들 ‘엑스 애시 에이 트웰브’를 목말을 태운 채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왼쪽)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5세 아들 ‘엑스 애시 에이 트웰브’를 목말을 태운 채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1. 지난해 중국 학술기관은 고대역폭메모리 부문에서 논문 총 169편을 등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의 논문은 67편에 불과합니다. 세계 고대역폭메모리 시장의 90%를 한국이 차지하고 있지만 기초연구에서는 중국에 추월당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2. 서울 강남구 삼성·대치·청담동과 송파구 잠실동 일대 아파트 단지 291곳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 해제됩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지 4년 8개월 만입니다. 다만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이던 잠실주공 5단지와 은마아파트 등 14곳에 대해서는 투기 수요 유입을 막기 위해 규제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3. 미국 해군 함정 건조를 한국과 같은 동맹국이 맡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이 미 의회에서 발의됐습니다. 미 현행법에서는 해군 함정을 미국 내 조선소에서만 건조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4.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광폭 정치 행보를 보이며 논쟁적인 이슈를 양산하자 투자자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 중국의 전기차 판매 부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정치 활동에 주력하자 오너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두 달여 만에 30% 넘게 하락했습니다.

5. 전통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 도입된 온누리상품권이 기로에 섰습니다. 매년 발행 규모는 늘어났지만 사용되지 않은 상품권이 1조원 가까이 쌓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