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업, 인물 등 통합 정보 서비스···‘내 손 안의 일본지사’
500개 매체,1.5억건 기사 검색
30만명 이상의 일본 유력인사 인물 정보
12만개 기업 신용 정보 등 방대한 DB 제공
한국서는 매일경제 통해서만 회원 가입 가능

엔저현상과 한일관계 개선 등에 힘입어 일본 관광은 물론 기업들의 일본 시장을 겨냥한 사업 진출과 교류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양국 간에는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일본 시장에 대한 폭넓은 정보이다.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채널이 굉장히 다양해지면서 동시에 공신력 있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진 것도 사실이다.
일본 사업에 대한 정보 습득에 고민이 많은 기업들을 위한 해결사로 ‘닛케이텔레콤’이 부상하고 있다.
닛케이텔레콤은 세계 최대 경제신문인 일본경제신문(닛케이)이 운영하는 통합정보 플랫폼이다.
일본 경제와 비즈니스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요 일간지 및 500개 이상의 일본 매체, 1억 5000만 건 이상의 기사 정보, 30만 명에 달하는 일본 재계 리더의 인물 정보, 11만 7000 개 이상 기업의 신용 정보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자랑한다.
닛케이텔레콤을 활용한다면 일본 사업을 위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현지 지사나 사무소를 둘 필요성도 적어진다. ‘내 손안의 일본 지사’인 셈이다. 한국에서 닛케이텔레콤에 유료 회원으로 가입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제휴사인 매경미디어그룹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광범위한 정보 제공
닛케이텔레콤은 500개 이상의 일본 매체 뉴스를 아우르는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세한 기사 검색이 필요한 경우는 기간 설정이나 키워드 입력을 활용해 내가 필요한 정보의 범위 안에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체적인 일본 기업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제국데이터뱅크, 도쿄상공리서치 등 8개의 대표적 데이터베이스에서 알아보고 싶은 기업의 재무정보, 신용평가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어 사업 운영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일본 내에서 활약하고 있는 주요 기업인, 임원 등 30만명이 넘는 인물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일본 내 거래처와의 관계 구축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점도 닛케이텔레콤 서비스의 큰 강점이다.
▶ 닛케이텔레콤 수록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
닛케이텔레콤에는 공신력 있는 출처를 통해 확보된 정보가 수록돼 있다. 그러므로 일본 시장, 경쟁사, 산업별 상황에 대한 다각적이고 폭넓은 이해를 원한다면 기업의 신용평가 정보, 인사정보 등을 통해 일본 내 지속가능한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새롭게 일본에 진출해 사업을 시작한다면 61개의 산업별 심층 보고서, 일본 내 시장 조사 결과, POS 결제, 인기 상품 랭킹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일본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사업 기획 단계에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불확실한 상황들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닛케이텔레콤 서비스 이용화면 [사진출처=닛케이텔레콤]](https://pimg.mk.co.kr/news/cms/202503/24/news-p.v1.20250324.29606e497fa843348858f4b018da1d18_P1.jpg)
▶ 닛케이텔레콤의 주요 기능
닛케이텔레콤은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뉴스 자동 클리핑 기능은 자사나 경쟁사, 주요 사업 키워드 등이 포함된 기사를 별도의 절차 없이도 자동으로 수집해서 보여주는 기능이다. 업계 동향이나 경쟁사 모니터링이 필요할 경우 유용하다. 관심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이메일로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도 있다.
또 단순 검색이 아니라 리스트 기반 검색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거래처나 확인해야 할 키워드가 많은 경우 전체 리스트에 대한 일괄 검색도 가능하다.
모든 검색 기능은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가능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본 관련 통합 정보 제공 플랫폼인 닛케이텔레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매일경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