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삼성전자가 ‘챗GPT’로 유명한 오픈AI와 손잡고 인공지능 TV 개발에 나섭니다. 중국산 저가 TV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AI를 앞세워 기술격차를 벌리겠다는 행보로 해석됩니다. 삼성전자는 오픈AI와 ‘오픈 파트너십’을 맺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조율 중인데, 협업을 시작하면 텍스트 생성 AI인 ‘GPT’와 이미지 생성 AI인 ‘달리’ 등을 활용한 수준 높은 AI TV를 개발해 서비스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한국은행이 16일 열린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3.00%인 현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국 불안으로 심화된 내수 침체 탓에 3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원화값 약세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에 숨고르기를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경기침체 가능성을 경고해, 내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해석됩니다.
3. 국내 1위 가상자산거래소인 업비트에 대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고객확인제도(KYC) 위반 등 자금세탁방지 의무 불이행혐의로 영업정치 처분을 통지했다고 합니다. 이 처분이 확정되면 업비트는 영업정지 기간(최장 6개월) 동안 신규 고객 관련 영업을 제한 받게 됩니다. 업비트는 오는 20일까지 FIU에 처분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 FIU는 업비트 소명 받은 후 오는 21일 제재심을 열고 제재 사항을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4. 피고인이 재판 기일에 장기간 불출석하거나 도주해 선고에서 징역형 등 실형이 확정됐음에도 형 집행에 불응하는 범죄자가 지난해 6200명에 달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실형 확정 선고를 받았으나 형 집행을 피해 도주한 ‘자유형 미집행자’ 신규 발생이 3908명으로 역대 가장 많았는데 올해는 4000명을 넘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