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 풍무동 일대에 신규 분양을 앞두고 있는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가 수도권 서부 교통망의 핵심축으로 자리 잡을 서울 지하철 5호선 풍무역 수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 5호선 연장 사업은 서울 방화역을 출발해 김포 고촌과 풍무를 거쳐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연장 25.8km에 정거장 9개소가 계획되어 있다. 총사업비는 약 3조3302억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5년부터 2031년까지로 예정되어 있다.
서울시와 김포시가 공동으로 개발에 나선 핵심 교통 노선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는 6월 발표될 예정이다. 서울 5호선은 마곡, 여의도, 광화문, 종로 일대, 잠실 등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 9호선 및 공항철도 등 수도권 주요 노선과의 환승도 더욱 편리해진다. 서울 중심부까지의 물리적 거리뿐 아니라 체감 거리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김포 골드라인 이용객 분산 효과도 기대돼 보다 쾌적한 이용이 가능하다.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는 풍무역에서 도보 약 10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아파트로, 5호선 연장 사업의 수혜가 기대되는 곳이다. 서울 5호선 연장 개통 시 김포 골드라인과 5호선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풍무동 일대는 이미 김포 내에서 주거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진 지역으로, 대형 마트, 병원, 학원가, 카페거리 등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5호선 연장이 현실화되면 서울 강서·여의도권을 중심으로 한 출퇴근 수요가 유입될 전망이며 일대의 부동산 가치도 한 단계 도약할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관계자는 “풍무역 5호선 연장은 단순한 교통망 확충을 넘어, 김포와 서울 서부권의 주거 지도를 완전히 바꿔놓을 이슈”라며 “풍무역과 인접한 신규 분양 단지들은 입지 프리미엄과 희소성을 모두 갖춘 ‘핵심 자산’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는 김포 풍무 양도지구 도시개발사업 1~3BL에 조성되는 단지로, 지하 3층, 지상 최고 29층, 총 18개 동, 1769가구 규모다. 블록별 가구 수는 1BL 866가구, 2BL 664가구, 3BL 239가구로 구성된다. 이중 1573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이며, 196가구는 민간 임대로 구성돼 추후 공급될 예정이다. 선호도 높은 전용 59~84㎡의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풍무역 외에도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올림픽대로로의 진입이 용이해 차량 이용 시 서울 전역은 물론, 인천과 경기 남부권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출근 시간대 기준 마곡지구까지 약 50분, 여의도 및 DMC는 약 60분 소요로, 서울 주요 업무지구까지 1시간 내 통근이 가능하다.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반경 500m에 풍무초등학교를 비롯해 양도초, 유현초, 신풍초 등 총 4개의 초등학교가 밀집해 있어 교육 인프라가 풍부하다. 또한 지역 내 명문 중학교로 알려진 풍무중학교도 단지 인근에 있어 학부모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차량으로 10~15분 거리에는 사우역 및 인천 검단신도시 학원가가 조성돼 있어 사교육 접근성도 우수하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일원에 마련되며 6월 중 개관될 예정이다. 견본주택 개관에 앞서 운영 중인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