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IT·과학

삼성SDS, 생성형 AI로 ‘데이터 기반 디지털 물류’ 혁명 이끈다

김규식 기자
입력 : 
2025-03-26 15:18:08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SDS는 26일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5’를 개최하고, 데이터 기반 물류 혁신과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에서 분석형 AI를 통해 출항일 및 도착 예정일 예측, 환적 및 하역 항구 이슈 조기 감지 등의 서비스가 소개되었으며,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해결을 위한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삼성SDS는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물류 시황 정보와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여, 고객의 물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삼성SDS는 ‘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해법, 데이터 기반 물류 혁신’이란 주제로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5(Cello Square Conference)’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에 구현된, 분석형 AI를 활용한 ‘출항일 및 도착 예정일 예측’이나 ‘환적 및 하역 항구 이슈 조기 감지’ 등 더욱 정교해진 서비스와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물류시황 정보 및 분석 리포트 등 고객 편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삼성SDS는 이 자리에 화주와 이커머스 셀러, 파트너사 등 업계 관계자 등 600명을 초청해 글로벌 정세의 변화와 시장 트렌드, 공급망 리스크 해결을 위한 디지털 전환 해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 사업부장이 26일 진행된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5’에서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삼성SDS>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 사업부장이 26일 진행된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5’에서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삼성SDS>

최근 글로벌 공급망은 △지정학적 리스크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정책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등 항공 및 해상 물류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처럼 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시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물류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빠르게 감지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또한 물류 비즈니스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하는 IT역량을 활용하게 되면서 여러 출처의 정보 속에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선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삼성SDS의 첼로스퀘어는 축적된 운영 데이터와 AI 기법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물류 운영 전략을 제시하고 수출입 물동의 실시간 위치 및 지연 시간을 자동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의 글로벌 공급망 운영을 과학적으로 지원한다.

삼성SDS는 선사가 제공하는 화물의 도착 예정일(ETA)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분석형 AI 기술을 활용해 도착예정시간 예측(Predictive ETA)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선박의 이동시간 및 항만 체류시간은 물론 ‘항구별 혼잡도’까지 변수에 포함해 예측 정보의 정확도를 높였다. 화물 선적 예약 후 변동 가능성이 있는 출항일(ETD)을 예측하는 서비스도 추가했다. 이로 인해 화물의 선적부터 최종 도착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예측하여 선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목적지 항구의 재난 및 파업으로 인해 하역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리스크 요인을 감지해 하역항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내륙운송 계획을 세우는 등의 기민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첼로스퀘어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글로벌 물류 리스크를 센싱하고 위험도를 판단한다. 이 중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물동을 산출해 고객 및 물류 운영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하고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었다. 고객사들은 언제든 챗GPT 스토어의 첼로스퀘어 채널에 접속해 견적조회, 적재 최적화, 화물 추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 등 종합지수를 분석하고 관련 리포트를 생성·제공하는 서비스가 추가됐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쉽게 구하기 어려운 최근 물류 시황 정보와 분석 리포트를 언제든지 원하는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은 “심화되는 글로벌 변동성으로 인해 물류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이 많다”며 “삼성SDS는 빠르고 정확한 글로벌 물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