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캐릭터 콜라보 상품 출시
가성비 상품도 눈에 띄게 늘어
식음료 업계 초콜릿 활용 신제품 선봬
![(왼쪽부터) GS25, CU. [사진 = 각사 제공]](https://pimg.mk.co.kr/news/cms/202502/03/news-p.v1.20250203.9586d717530a4fddacd83046a94611fd_P1.jpeg)
유통업계 5대 대목 중 하나인 밸런타인데이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업계에선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밸런타인데이의 상징인 초콜릿 또는 사탕 등을 활용한 달콤한 신제품을 내놓아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식음료 업체 등에서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먼저 편의점 GS25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GS25 달콤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GS25는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와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등과 협업한 기획세트를 내놓았다. 세트에는 냉장고 자석, 물컵, 스티커, 열쇠고리 등 다양한 상품이 들어있다. 또한 행사 카드로 초콜릿을 구매하면 투플러스원(2+1) 또는 원플러스원(1+1), 투플러스투(2+2)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U는 ‘귀여바라! 가져바라!’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 상품 34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표 상품은 에버랜드에 살고있는 카피바라라는 동물을 캐릭터화한 ‘뿌직이&빠직이’와 협업한 키링·에코백·가방·쿠션·슬리퍼·캐리어 등 상품 8종이다. 굿즈에 젤리와 초콜릿을 담았다. ‘리락쿠마’와 협업한 기획 상품 18종도 지난해 빼빼로데이에 이어 잇따라 출시한다.
![(왼쪽부터)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사진 = 각사 제공]](https://pimg.mk.co.kr/news/cms/202502/03/news-p.v1.20250203.c33e67de0bc744218f0a4ebebe52c149_P1.jpeg)
세븐일레븐은 최근 대세로 떠오른 단어인 ‘추구미’(개인별 추구하는 이미지)에 맞춘 밸런타인데이 기획전을 통해 130여종의 상품을 준비했다. 교육·입시 콘텐츠 크리에이터 ‘미미미누’와 손잡고 미미미누의 얼굴이 담긴 크런키 초콜릿 2종과 ABC 초콜릿 1종을 판매한다. 또한 영화 ‘토이스토리3’에 등장하는 딸기향이 나는 곰인형 캐릭터 ‘랏소베어’ 협업 상품 5종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밸런타인데이에 실속형 상품과 다양한 혜택으로 선물 부담 줄이기에 나섰다. 단품 초콜릿 전 상품을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다다익선 반값 쿠폰팩’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상품을 현대카드로 결제 시 1만∼2만원, 2만∼3만원, 3만원 이상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구간별로 5000원, 1만원, 1만5000원권 쿠폰을 제공한다.
![(왼쪽부터) 던킨, 배스킨라빈스. [사진 = SPC 제공]](https://pimg.mk.co.kr/news/cms/202502/03/news-p.v1.20250203.540088a9b22040cebaa1cf5a0fc4083f_P1.jpeg)
식음료 업계에서도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달콤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밸런타인데이 시즌 도넛 2종을 2월 이달의 도넛으로 출시한다. 신제품은 ‘초코링 도넛’과 ‘베리 초코 듀얼하트’ 2종이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저당 원료를 사용해 선보였다.
‘초코링 도넛’은 당 함량 0.5% 미만의 제로 슈가 초코를 코팅한 링 도넛이다. ‘베리 초코 듀얼하트’는 당 함량 5% 미만의 로우 슈가 딸기・초코 필링을 넣고 제로 슈가 초코 코팅으로 마무리한 듀얼 필드 도넛이다. ‘베리 초코 듀얼하트’는 하트 모양으로 제작돼 밸런타인데이 선물로도 좋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2월 이달의 맛 ‘아이스 초코 도쿄바나나’를 출시한다. ‘아이스 초코 도쿄바나나’는 일본의 대표 디저트 도쿄바나나를 판매하고 있는 그레이프스톤과 함께한 제품이다. 2024년 배스킨라빈스가 출시한 이달의 맛 중 가장 사랑받은 제품으로 선정된 ‘아이스 도쿄바나나’에 이은 두 번째 협업 제품이다.
2월 이달의 맛은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바나나와 초콜릿이 조화를 이루는 ‘맛없없(맛 없을 수 없는)’ 콘셉트로 기획된 플레이버다. 부드러운 바나나 아이스크림과 달콤한 초콜릿 아이스크림에 초코 브라우니 큐브와 바나나 퓨레, 밀크 초콜릿 리본(아이스크림 안에 넣는 시럽의 일종)을 조합했다.
![투썸플레이스 넛츠 초콜릿 기프트 2종. [사진 = 투썸플레이스 제공]](https://pimg.mk.co.kr/news/cms/202502/03/news-p.v1.20250203.894e4e2bd6314669bf83a74b03098209_P1.jpeg)
투썸플레이스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특별하게 만들어 줄 ‘넛츠 초콜릿 기프트’를 시즌 한정으로 출시한다. 이번 시즌 기프트는 ‘아몬드 초콜릿 틴’과 ‘헤이즐넛 초콜릿 틴’으로 두 가지로 구성됐으며 통 아몬드와 통 헤이즐넛을 초콜릿으로 감싸 견과류의 바삭한 식감과 초콜릿의 달콤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시즌 기프트는 고급스러운 틴케이스에 담아 선물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 틴케이스는 인테리어 소품이나 다용도 수납함 등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며, MZ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틴꾸(틴케이스 꾸미기)’ 아이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밸런타인데이는 매출이 큰 폭으로 뛰는 유통업계의 큰 행사 중 하나”라며 “대목인 만큼 업계에서도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