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스타트업, 연구기관 등 다양한 조직 및 기관에서 닛케이텔레콤 활용
![AI 생성 이미지 [구글 Gemini]](https://pimg.mk.co.kr/news/cms/202503/26/news-p.v1.20250326.214eedf7637a4fde90dbad1f30f8f67f_P1.png)
일본 최대 규모의 통합정보 플랫폼인 닛케이텔레콤은 다양한 분야의 기업/기관 고객들에게 성공적인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닛케이텔레콤은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를 비롯한 주요 일간지 및 500개 이상의 일본 매체, 1억 5000만건 이상의 기사 정보는 물론이고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인물이나 기업 정보, 60개가 넘는 산업 카테고리에 대한 산업 동향 보고서 등 일본 사업과 관련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수록된 데이터가 광범위한 만큼 닛케이텔레콤을 이용하는 고객사도 대기업, 스타트업, 연구기관 등 폭 넓게 분포되어 있다. 고객사가 속해 있는 업종을 보더라도 자동차, 화장품, 웹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닛케이텔레콤은 그 활용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들 기업은 닛케이텔레콤을 통해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신용 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정보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닛케이텔레콤의 범용성은 업종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직무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강점을 발휘한다.
닛케이텔레콤은 홍보, 영업, R&D 등 다양한 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한 직무별 서비스 이용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전기·전자기기 업종의 한 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고객사 및 경쟁사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데 닛케이텔레콤을 활용하고 있다”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의 업계 분위기도 살펴볼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평했다.
또 다른 예로 한 E-커머스 기업의 총무팀에서는 닛케이텔레콤을 통해 거래처들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여 재무 리스크 관리에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듯 여러 고객사들이 닛케이텔레콤을 찾는 데는 또 한가지 이유가 있다. 고객들이 필요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러 기업들은 닛케이텔레콤을 활용하여 시중에 공개된 시장이나 동종업계 기업에 대한 소식을 수집하곤 하는데 이런 고객들이 보다 편하게 뉴스를 수집할 수 있도록 뉴스 기사의 자동 클리핑 기능을 지원한다.
고객사가 중점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싶은 경쟁사 혹은 산업 관련 키워드가 있다면 간단한 설정을 통해 내가 직접 스크랩하지 않아도 보고싶은 기사를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할 수 있고 새로운 소식이 있을 때 이메일로 알림을 수신하여 최신 정보를 빠지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
닛케이텔레콤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기능으로는 리스트 기반 검색이 있다. 리스트 기반 검색은 단순한 키워드 검색 이외에 정리되어 있는 거래서 목록, 컴플라이언스 체크리스트 등 여러가지 항목에 대한 일괄 검색을 필요로 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리스트 기반 검색을 이용하면 확인해야 할 정보나 항목이 많아도 하나씩 따로 검색 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의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에 대한 의미 있는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닛케이텔레콤의 이러한 기능은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언제든 이용할 수 있고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가 있을 때는 메모장 기능을 활용하여 저장해둔 후 필요할 때 더욱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어 유용하다.
일본 관련 통합 정보 제공 플랫폼인 닛케이텔레콤을 한국에서 이용하려면 국내 제휴사인 매경미디어그룹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매일경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