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가격 급등·고환율 영향”

라면 시장 부동의 1위인 농심이 신라면 한 봉지 가격을 1000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새우깡 가격은 100원 인상된다.
2023년 7월 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에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내렸던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가격을 2023년 6월 수준으로 되돌린다고 6일 밝혔다. 당시 함께 가격을 내렸던 오뚜기와 삼양식품, 팔도 등 다른 식품업체들도 가격 인상 움직임에 동참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과 새우깡을 포함해 라면과 스낵 브랜드 56개 중 17개 브랜드의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한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이번 가격 인상에 따라 농심의 대표 제품 신라면은 기존 950원에서 1000원으로 값이 오르고 새우깡 역시 1400원에서 1500원으로 가격이 인상된다.
신라면 외에 너구리 등의 가격도 오는 17일부터 오른다. 주요 제품 가격 인상률은 출고 가격 기준으로 신라면 5.3%, 너구리 4.4%, 안성탕면 5.4%, 짜파게티 8.3%, 새우깡 6.7%, 쫄병스낵 8.5% 등이다.
이번 가격 인상은 라면 원가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팜유와 전분류, 스프원료 등의 가격이 오른 데다 평균 환율과 인건비 등 생산제반비용 또한 큰 폭으로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원가 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며 인상 압박을 견뎌 왔지만, 원재료비와 환율이 상승함에 따라 가격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영 여건이 더 악화하기 전에 시급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힌편 동종업체들이 농심의 행보를 따라갈지는 아직 미지수다. 한 업체 관계자는 “아직 라면 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면서도 “원가 부담이 커 가격 인상을 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