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GS25에서 무신사 자체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판매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과 무신사는 이 같은 내용에 합의하고 의류·잡화 등 일부 상품의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GS25 전용 상품은 ‘무신사 스탠다드 익스프레스’라는 이름을 검토하고 있다.
양사 합의에 따라 다음달부터 GS25는 전국 3000개점 한정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상품을 판매한다. 오프라인 매장에 상품을 진열해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다. 일시적 행사가 아니라 상설 판매 형태다.
무신사가 외부 유통 채널에 자사 PB 제품을 납품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는 자사 플랫폼과 오프라인 점포, 쇼핑몰 내 ‘숍인숍’ 매장에서만 PB 제품을 판매해왔다.
이번 협업은 차별화 상품을 확대하려는 GS25와 오프라인 판로를 확대하려는 무신사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GS25는 기존 편의점 주력 상품인 식품·생필품에서 나아가 패션·뷰티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충성고객층이 두터운 무신사 스탠다드 상품은 편의점 의류 카테고리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다. 무신사 스탠다드가 의류를 넘어 뷰티·리빙으로 영역을 넓히는 만큼, 향후 협업의 잠재력도 크다.
무신사는 전국 골목상권까지 촘촘히 퍼져있는 편의점까지 판로로 활용할 수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은 지난해까지 전국에 19곳으로 늘어났지만 주로 자체 매장이나 복합쇼핑몰·백화점·아웃렛에 자리잡았다. GS25는 전국에 약 1만800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무신사의 주력 고객층인 10~30대 젊은층의 이용이 많아 최적의 파트너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