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기업

서울시, 기보와 연계해 벤처기업 R&D 단계별 지원

안병준 기자
입력 : 
2025-01-24 13:28: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서울시 중소·벤처기업의 R&D 전 주기를 지원하는 '기술보증기금연계 R&D'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와 기술보증기금 간의 협약에 따라 중소기업의 R&D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410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기업들은 오는 11월 7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선정된 기업에는 기획자금 2억원이 보증 지원될 예정이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 지자체 최초 기보와 보증 연계형 R&D 지원사업 첫 시행
기업당 최대 36억 보증연계 지원…총 410억 규모
작년 12월 5일 열린 서울형 R&D 지원 신규사업 ‘기술보증기금연계 R&D 설명회
작년 12월 5일 열린 서울형 R&D 지원 신규사업 ‘기술보증기금연계 R&D 설명회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기술보증기금의 기술보증제도 연계를 통해 서울시 중소·벤처기업의 R&D 전 주기를 지원하는 서울형 R&D 지원의 신규사업인 ‘기술보증기금연계 R&D’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와 기술보증기금은 지난해 8월 체결한 ‘서울시 중소기업 R&D 경쟁력 강화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 에 따른 후속 조치로 서울시 유망 기술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더불어 고속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보증 연계형 기술보증기금연계 R&D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기술보증기금연계 R&D는 서울시의 서울형 R&D 지원사업과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지원’을 연계하여 서울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서울 소재 중소·벤처·창업 기업 R&D의 실질적 성과 창출과 성공률 제고를 위해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총 410억원 규모에 해당한다.

기술보증기금연계 R&D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R&D 기획자금을 기업당 2억원씩 지원한다. 2단계는 서울형 R&D자금을 기업당 최대 2억원씩 최대 2년 지원하고 3단계는 사업화 자금을 기업당 최대 30억원 보증하는 R&D 전주기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 모집은 ‘1단계’인 기보의 ‘특례보증 지원’에 해당하며 지원대상은 ▲본점 또는 지점 소재지가 서울시이고, 서울시 내에 사업자등록된 기업 ▲신청 과제의 기술성숙도(TRL) 6~8단계 해당 기업 ▲기술보증기금의 ‘기술사업평가등급’ B등급 이상인 기업이며 지원 분야 제한 없이 모든 분야를 지원한다.

‘1단계’ 특례보증 지원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다음달 7일까지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요건과 제출서류 목록 확인 후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선정평가를 통해 약 25개사를 선발하여 기업당 개발기획자금 2억원을 보증 지원할 예정이며 선정기업은 보증비율 100% 적용과 우대 보증료율(1% 이내)이 적용된다.

‘2단계’ 서울형 R&D 자금 지원은 1단계에서 선정된 25개 기업중 서울시에서 약 15개사를 선발하여 기업당 1년간 2억원의 기술사업화 R&D 자금이 지원되고, 평가를 통해 우수 기업 대상 1년간 2억원의 추가 지원이 이루어진다.

‘3단계’ 보증지원은 2단계 R&D 성공기업에 대한 사업화 자금을 최대 30억원까지 보증 지원하며 코스닥 기술특례상장 사전진단평가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사업화 성과 창출 및 혁신성장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는 “서울형 R&D 지원의 신규사업인 기술보증기금연계 R&D가 서울시와 기술보증기금이 협력하여 시행하는 전국 지자체 최초 사업으로, 1단계 특례보증 지원을 시작으로 기획 단계부터 기술개발, 사업화까지 중소기업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선도적으로 해소하여 안정적인 기술개발과 신속한 사업화 연계지원 등 혁신 기술기업의 고속 성장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