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증권

딥시크 덕보고 애플 손잡고 中 알리바바 주가 파죽지세

정상봉 기자
입력 : 
2025-02-12 17:30:22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의 대형 IT 기업 알리바바가 애플과의 AI 협력 소식에 주가가 4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인터넷·소프트웨어 섹터의 부각에 따른 것이다.

11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알리바바의 ADR 주가는 1.31% 오른 112.78달러로 마감되었고, 지난달 27일 이후 주가는 26.52% 상승했다.

애플은 알리바바와 공동 개발한 AI 기능을 아이폰 등에 탑재하기 위해 규제 당국에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알리바바는 성능이 뛰어난 AI 모델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AI 메기 등장에 반사효과 누려
아이폰 AI탑재 협업도 겹호재
보름만에 26% 넘게 뛰어올라
사진설명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에 열중하고 있는 중국의 대형 정보기술(IT) 기업 알리바바가 애플과의 AI 협력 소식에 4거래일 연속 상승을 이어갔다.'딥시크 쇼크' 이후 인터넷·소프트웨어 섹터가 부각되고 월가에서도 긍정적인 투자 의견이 나오면서 주가 모멘텀이 확대되고 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홀딩스ADR(BABA)은 전 거래일 대비 1.31% 오른 112.78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딥시크 쇼크로 엔비디아 등 반도체 종목이 폭락했던 지난달 27일부터 보름여 동안 알리바바의 주가는 26.52% 올랐다.

같은 기간 알리바바 일일 변동률의 2배 수익률을 추구하는 상장지수펀드(ETF) '그래닛 셰어스 2X 롱 알리바바 데일리(BABX)'는 56.8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날 알리바바의 주가 상승은 애플이 중국 내 아이폰 등 자사 기기 AI 기능 탑재를 위해 알리바바와 협력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알리바바와 애플은 최근 중국 규제 당국에 공동 개발한 AI 기능을 아이폰 등에 탑재하기 위해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애플은 지난해 바이두를 주요 파트너로 선정했으나 기술 기준을 충족하지 않아 그만두고 대신 알리바바와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는 딥시크가 오픈AI의 챗GPT에 버금가는 성능의 '딥시크-R1'을 공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연달아 자사 AI 모델을 출시하며 인터넷·소프트웨어 섹터에서 주목받고 있다.

[정상봉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