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샵 당리 센트리체

더샵 당리 센트리체는 사하구 당리동 54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4층부터 지상 최고 29층으로 설계됐다. 총 8개 동으로 이뤄져 있으며 821가구 규모다. 이 중 358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이다. 전용면적은 주거 선호도가 높은 59~84㎡로 구성됐다. 전용면적별 일반분양 가구 수는 59㎡A 124가구, 73㎡B 121가구, 84㎡C 112가구, 84㎡D 1가구다.
이 단지는 부산시 출산 장려 정책인 '아이·맘 부산플랜' 혜택을 받는 게 장점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아이·맘 부산플랜 혜택 적용 대상인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특별공급 청약자는 분양가의 5%를 잔금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며 "관련 문의가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하며 4베이 구조로 채광과 통풍 효과를 높였다. 피트니스, GX룸, 실내골프연습장, 탁구장 등 운동시설과 학습 특화 공간인 에듀라운지, 북카페 등 커뮤니티가 마련된다. 단지 내 양질의 공기를 공급하는 항균 황토 덕트도 적용된다.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을 높인 스마트홈 서비스 '아이큐텍'도 활용할 수 있다. 아이큐텍으로 조명, 난방, 가스, 환기 등을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교통 환경으로는 부산 1호선 당리역이 이용 가능하다. 대티터널, 낙동대로, 을숙도대교 등을 통해 시내·외로 이동할 수 있다. 2026년엔 사상~하단선, 2029년엔 하단~녹산선 개통이 예정돼 있다. 교육 환경으로는 낙동초가 도보권이다. 인근에 당리중, 사하중, 부산여고, 건국고, 부산일과학고, 동아대 등도 자리한다.
자연 환경으로는 국립 부산 치유의 숲이 위치한 승학산이 가깝다. 낙동강철새도래지, 을숙도 생태공원 등도 인접했다. 생활 환경으로는 당리시장, CGV, 사하구청이 가까이 위치한다. 부산 1호선을 따라 도시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대티역에서부터 하단역까지 총 12개 구역에서 정비사업이 추진되는 것이다.
사하구는 친환경 첨단산업단지를 갖춰 서부산 개발의 수혜지로 꼽히는 곳이다. 해상풍력 발전단지와 서부산스마트밸리 사업 추진이 예정돼 있다. 더샵 당리 센트리체는 사하구 내 첫 번째 더샵 브랜드다.
[이희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