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는 '현대모비스 파트너스 데이'와 업종별 간담회 등을 통해 협력사 경영진을 대상으로 ESG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과 ESG 지표별 대응 전략, 주요 ESG 우수 사례 등이 주요 교육 내용이다.
또 협력사의 안전한 근무 환경을 보장하며 제품 생산 효율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생산 현장에 무상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며 안전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안전보건 개선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나아가 협력사 자체적인 안전관리체계 정립을 위한 세미나도 상시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회사의 특허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게스트 엔지니어링 제도를 통해 무상으로 연구 공간과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으로 기술 개발과 특허 출원을 추진하며 기술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에 약 1500건의 특허를 개방하고 상당수를 이전했다.
생산성 동반 향상을 위해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최신 기술 정보, 품질 개선 방안, 법규 및 규제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또 전문위원이 직접 방문해 현장의 애로 사항을 해소하고 불량 감소나 공정 개선 등에 대한 기술 지도 활동도 진행 중이다.
[한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