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생애설계교육]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KALPS)’ 교육생 모집

정양범 기자
입력 : 
2025-04-11 16:07:55
수정 : 
2025-04-11 16:20:40

글자크기 설정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와 한국생애설계협회(회장 최성재)는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KALPS)’ 자격시험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KALPS)는 퇴직준비 단계부터 노후 생활 전반에 대한 인생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컨설팅하는 전문가로, 자격증 취득 후 기업재취업지원서비스 진로설계 교육 강사, 공공기관, 복지관 등에서 진로설계, 생애설계 강사, 컨설컨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와 한국생애설계협회는 종업원 300 이상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재취업지원서비스 진로설계 교육과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6월 시험에 합격한 이후 희망자에게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에서는 2020년부터 기업 퇴직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재취업지원서비스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50+ 생애설계교육, 기업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과 컨설팅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 (KALPS) 자격표장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 (KALPS) 자격표장

시험 과목은 ▲생애설계총론 ▲생애재무설계 ▲건강설계 ▲여가 및 취미생활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커리어 관리 및 개발 등 6개 과목이며, 이론교육 60시간, 컨설팅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40시간 등 총 1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비는 80만원이며, 교육 수료생은 오는 6월 시행 예정인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아울러,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청소년부터 노년까지의 생애주기 전반에 대한 생애설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20회 한국생애설계사(CLP) 자격시험’ 교육생을 모집 중에 있다. 한국생애설계사(CLP) 자격시험 과목들은 한양사이버대학 실버산업학과의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며, 교육은 생애설계 이론 120시간, 실무 40시간 등 16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비용은 기존 교육비 180만원에서 특별할인 된 120만원으로, 자격시험은 오는 6월에 시행된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