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GH, 3기 신도시 공공주택 혁신 위한 ‘레벨업 혁신 로드맵’ 발표

이대현 기자
입력 : 
2025-02-27 11:59:52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3기 신도시 공공주택의 건설과 운영 혁신을 위한 'GH 공공주택 레벨업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운영, 기술, 넷제로의 3대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GH는 커뮤니티 프로그램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주민의 참여를 촉진하고, 모듈러 주택과 AI 기술 도입으로 주거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넷제로 아파트 구축을 통해 친환경주거 환경을 조성하여 주민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운영·기술·넷제로 공동주택 레벨업 3대 전략 제시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사업 ‘GH Unity’ 추진
모듈러주택과 AI 스마트하우징 기술 접목
넷제로 아파트 실현…관리비 절약
GH 공공주택 레벨업(Level Up) 혁신 로드맵. GH 제공
GH 공공주택 레벨업(Level Up) 혁신 로드맵. GH 제공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3기 신도시 공공주택 건설과 운영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을 제시했다.

GH는 27일 3기 신도시 공공주택 혁신을 위한 전략과 목표를 담은 ‘GH 공공주택 레벨업(Level Up)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는 3기 신도시 공공주택 건설과 운영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 방향으로 △운영 레벨업 △기술 레벨업, △넷제로(Net Zero, 온실가스 순배출 0) 레벨업 추진계획을 담았다.

먼저 GH는 운영 레벨업 전략으로 공동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사업인 ‘GH Unity’를 추진한다. 공모절차를 거쳐 주민공동시설(근린생활시설)을 활성화할 혁신사업자(커뮤니티 협력 파트너스)를 선정하고, 운영을 통해 얻어진 수익 중 GH 몫은 커뮤니티에 재투자한다.

이 사업은 3기 신도시 신규 공공주택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또 입주민들이 커뮤니티 프로그램 및 공용시설 이용, 공유경제 서비스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은 인근 지역 주민도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다.

이어 기술 레벨업 전략은 친환경 공법인 모듈러 주택과 인공지능(AI) 스마트하우징 기술을 접목해 미래 주거혁신을 실현할 계획이다.

앞서 GH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GH 모듈러주택 로드맵’에 따라 국내 모듈러주택 산업기반과 성장환경을 구축하고, 3기 신도시 내 특화 모듈러주택 공급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올해 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에 첫 번째 모듈러주택 건설을 위한 민간참여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향후 고층 모듈러주택 건설기술을 고도화 하는 등 모듈러 주택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 AI 스마트하우징 모델을 구축하는 등 거주자의 생활 편의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최첨단 AI 기술을 주택설계 단계부터 도입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에너지관리, 스마트 보안시스템, 자동화된 주거서비스 등 주거 혁신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넷제로 레벨업 전략은 정부와 경기도의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 정책에 발맞춰 공동주택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넷제로 아파트(공용관리비 제로) 실현을 목표로 추진한다.

우선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를 시범단지를 선정해 수열 및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를 적용한 넷제로 아파트를 구축한다. 아파트 난방비, 전기료, 온수비를 절약해 주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세용 GH 사장은 “‘GH 공공주택 레벨업 혁신 로드맵’을 기반으로 GH 공공주택의 질적 개선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