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정치

“軍휴가 나와 함께 소주잔”…친명좌장 우뚝 선 ‘이재명 38년 지기’ [V메이커스]

성승훈 기자
입력 : 
2025-04-10 18:30:00
수정 : 
2025-04-24 10:04:58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전 대표와 오랜 인연을 맺고 있으며, 그의 의회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인권과 노동 분야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뒤 정치에 입문하여 민주당 내에서 5선 의원으로서 성과를 거두었다.

정 의원은 여야 간 협력에 주력하며, 이 전 대표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 인물로 주목받고 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시대 ◆
◆ V메이커스 ◆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V메이커스-1]
사법연수원 노동법학회서 인연 맺어
軍 휴가 나와 함께 소주잔 기울이기도
변방에 있었던 李 물심양면 도와줘
19·20대 대선 캠프에서도 존재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출처 = 국회]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출처 = 국회]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5선·경기 동두천양주연천갑)은 친이재명계 좌장으로 꼽힌다. 사석에선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형·동생’하면서 편하게 얘기를 나눌 정도로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왔다. 친명 그룹 안에서도 “정 의원만큼은 이 전 대표에게 쓴소리를 거침없이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1987년 사법연수원 18기로 입소하며 ‘흙수저’ 이재명과 인연을 맺었다.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가득했던 사법연수원에서 중앙대를 졸업한 이 전 대표를 살뜰히 챙겼다고 한다. 정 의원은 전두환 군부정권 시절에 사법연수원 비밀서클 ‘노동법학회’ 를 이끌었다. 노동법학회에서 정 의원은 이 전 대표를 처음 만나면서 소주잔을 기울이며 오랜 인연이 시작됐다. 군(軍) 복무 시절에는 휴가를 나와 성남시에서 변호사 생활을 하던 이 전 대표와 시간을 함께 보내기도 했다고 한다.

정 의원도 이 전 대표처럼 인권·노동·환경 변호사의 길을 걸었다. 검사 시보를 하며 상사로부터 인정을 받던 이 전 대표에게 함께 변호사를 해보자고 손을 내밀었던 이가 정 의원이다. 그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경기북부환경운동연합을 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인권 변호사로서 벽을 느끼면서 정계 입문을 택했다. 새천년민주당 창당에 참여하며 민주당계 정당에 발을 들였다. 우상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같은날에 들어왔다고 한다.

2000년 총선에서 낙선해 정치적으로 힘든 시절을 겪을 때도 정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성남 파크뷰 분양 사건으로 어려움을 겪자 팔을 걷어붙이며 도와줬다. 당시 이 전 대표가 “형, 검찰에서 나를 구속하려고 한다”고 하길래 ‘허구한 날 사고 치는구나’라는 생각으로 도왔다고 한다.

이후 정 의원은 2004년 총선에서 당선되며 ‘선배 의원’이 됐다. 험지로 꼽혔던 경기 북부에서 5선을 거머쥐며 능력을 증명했다. 변방에 머무르던 이 전 대표를 중앙 무대로 끌어올린 것도 정 의원이다. 2017년 대선에선 총괄선대본부장, 2022년 대선에선 총괄특보단장을 맡으며 이 전 대표를 지원했다.

이번 대선에선 경선 캠프에 합류하지는 않았으나 본선에서는 중책을 맡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이 전 대표와 가깝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기에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여왔다.

정 의원은 지난 대선 때부터 민주당 대변인 출신에 온화한 성품을 바탕으로 언론을 상대로 ‘이재명 포비아’를 없애는데 노력을 해왔다. “이 전 대표는 언론에서 우려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하곤 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과도 교류를 이어가는 의회주의자로 정평이 나있다. 별명이 ‘무적(無敵)의 신사’일 정도다.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정국에서도 적군이 없을 정도로 온화한 성품으로 유명하다. 19대 국회에선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할 때도 여당과 호흡이 잘 맞았다고 한다. 21대 국회에서도 초당적 정치개혁 모임에 참여하며 여야를 이어주는 역할을 도맡았다. 강성 이미지의 이 전 대표가 집권에 성공한다면 여야간의 협상과 타협의 창구를 열어줄 이로 주목받는 이유다.

■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프로필
출생 = 1961년 강원 양구
학력 = 서울 대신고, 서울대 법학과
경력 = 경기북부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새천년민주당 당무위원, 17·19·20·21·22대 국회의원, 20대 국회 전반기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인재위원회 위원장
V메이커스 [매일경제]
V메이커스 [매일경제]
지난해 총선 당시 매일경제신문은 온라인 연재물 ‘금배지 원정대’를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6·3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을 만드는 사람들을 집중 분석하는 ‘V메이커스’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V는 VIP(대통령)·Victory(승리)·Vision(비전) 등을 뜻합니다. 대통령만큼 중요한 파워 엘리트들에 대한 검증 역할도 하겠습니다. 연재물은 앞으로 매경 홈페이지와 주요 포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