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IT·과학

SK텔레콤, 美 AI 스타트업 ‘투게더AI’에 전략적 투자

김규식 기자
입력 : 
2025-03-24 14:39:52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SK텔레콤은 미국 스타트업 '투게더 AI'에 전략적 투자와 AI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투게더 AI는 AI 클라우드 및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최근 3억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북미 시장을 겨냥한 개인 AI 에이전트 '에스터'와 거대언어모델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SK텔레콤은 AI 분야의 다른 기업들과 협력하는 등 AI 생태계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SK텔레콤이 미국 인공지능(AI) 최적화 전문 스타트업 ‘투게더 AI’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AI 플랫폼 구축을 위한 개발 협력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투게더 AI는 AI 클라우드 및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202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설립돼 최근 3억5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주요 서비스는 AI 오픈소스를 활용한 추론과 파인튜닝, 엔비디아와 협력에 기반한 저비용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러스터 구축 등이다. AI 효율화 분야에서는 알고리즘 ‘플래시어텐션’ 개발로 줌, 워싱턴포스트, 세일즈포스 등 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AI 스타트업과 협력 강화하는 SK텔레콤 애스터. <SK텔레콤>
AI 스타트업과 협력 강화하는 SK텔레콤 애스터. <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 같은 투게더 AI의 역량을 활용해 북미 시장 진출을 앞둔 글로벌 개인 AI 에이전트 ‘에스터’와 거대언어모델(LLM), GPU 효율화에 힘쓸 예정이다. 예컨대 투게더 AI 가 보유한 GPU 연산 효율화 기술 ‘투게더 커널 콜렉션’과 모델 압축 양자화 기술 ‘큐팁’(QTIP)을 활용하면 AI 모델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초기 GPU 투자비와 운영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A.X), 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 DC) 등 AI 영역 전반에서 추가 사업 협력 아이템과 시너지 창출 기회를 탐색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년간 스타트업 등 AI 분야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미국 AI 스타트업 앤스로픽, 퍼플렉시티, AI 영상 기술력을 보유한 트웰브랩스 등이다. 특히 앤스로픽과 퍼플렉시티는 SK텔레콤 투자 후 기업 가치가 3배 이상 상승했다. 14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앤스로픽과는 생성형 AI ‘클로드’에 SK텔레콤의 한국어 데이터를 학습시킨 ‘텔코 LLM’부터 에스터까지 전방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퍼플렉시티와는 개인 AI 에이전트(PAA)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