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5755건 꼴로 차단

인공지능(AI) 기반 IP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크비전은 자사 대표 솔루션 ‘마크AI’를 통해 지난해 위조상품과 무단판매, 불법 콘텐츠, 브랜드 사칭 등 각종 브랜드 지식재산권(IP) 위협에 대한 제재 성과를 25일 발표했다.
마크비전에 따르면 지난해 위조상품과 무단판매 등 브랜드 IP를 무단 사용하는 악성 셀러를 제재하고 불법 콘텐츠, 브랜드 사칭 등 불법적 활동을 차단한 건수는 총 5041만6809건이다. 시간당 5755건씩 제재한 셈이다.
구체적으로 위조상품과 무단판매를 제재한 건은 전년도 97만 건에서 65.8% 증가한 161만 건으로 나타났다. 위조상품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패션 및 액세서리’가 28.8%로 1위를 차지했고, ‘뷰티’가 7.3%로 뒤를 이었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각종 콘텐츠 차단 건도 2023년 2,950만 건에서 65.4% 증가한 4,880만 건을 기록했다. 세부 콘텐츠별 비중을 살펴보면, 게임 소프트웨어와 웹툰 및 웹소설이 각각 38%, 34%로 상위권을 차지했고, 영화와 TV드라마는 22%로 뒤를 이었다. K패션과 K뷰티를 비롯해 게임, 웹툰 및 웹소설 등 K콘텐츠가 전 세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자, 인기에 편승하는 악성 셀러와 불법 콘텐츠 유통업자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금융 기업이나 인플루언서 등 최근 급증한 기업과 유명인 사칭을 제재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사칭 차단 기능도 약 한 달 만에 총 3,479건을 제재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운영 중인 브랜드 보호 솔루션 ‘마크AI’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업계 최초의 생성형 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 ‘마크AI’는 전 세계 180개국 1500여개 마켓플레이스 등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 및 무단판매를 AI 딥러닝 기반의 탐지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자동 모니터링 ▲제재에 필요한 각종 증거 자동 수집 ▲각 마켓플레이스에 신고 등을 진행한다. 특히 생성형 AI가 경고장과 신고서를 자동으로 작성해 발송하거나, SNS채팅을 통해 AI가 직접 악성 셀러와 대화하며 위조상품 판매 증거를 수집하는 점 등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IP 문제를 해결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압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악성 셀러와 온라인 환경에 발맞춰 신규 기능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브랜드의 성장과 보호를 위한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