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은 올해 최고 동시접속자가 54만명, 개설된 방송숫자는 675만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SOOP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은 동시 시청자 수를 기록한 날은 ‘2024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월즈)’ 4강 T1 대 젠지의 경기가 열린 10월27일로 나타났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팀이 만나 결승 진출을 가르는 경기에 많은 유저들이 몰려들며 올해 최고 동접자 수인 54만 명을 기록했다.
올해 SOOP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 신규 스트리머 수는 지난해 대비 약 35% 증가한 5만3000명을 기록했다. 이들의 방송을 포함해 올해 SOOP에서 개설된 방송은 675만개로 집계됐다.
SOOP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카테고리는 버추얼로 나타났다.
누적 방송 수 기준으로 버추얼 카테고리는 지난해 대비 약 5배 성장했다.
올해 SOOP에서는 인기 스트리머 ‘우왁굳’과 인기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뿐 아니라 수많은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새롭게 방송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SOOP은 광학식 모션 캡쳐스튜디오 대관 지원, 콘텐츠 제작 지원, 공식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며 보다 버추얼 카테고리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합산한 SOOP의 총 채팅 수는 총 45억회에 달한다.
월 평균 4억 회, 1초마다 154건의 채팅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또한 유저들이 직접 숏폼을 만들 수 있는 ‘캐치(Catch)’의 경우 올해 19억5000개가 넘는 콘텐츠가 생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도입된 VOD 요약본 기능의 ‘캐치 스토리’도 출시된 지 약 1년만에 1억3000개가 만들어질만큼 이용이 빠르게 늘고 있다.
글로벌에서의 성과도 눈에 띈다. 올해 열린 e스포츠 대회 ‘SVL(SOOP VALORANT LEAGUE) 2024’ 기간인 6일간 누적 시청자 수는 260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 중 190만 명 이상이 해외 시청자로 집계됐다. 대회는 한국어,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로 송출되어 글로벌 팬층을 효과적으로 확보했다.
SOOP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T1 소속의 ‘페이커’는 물론, 젠지, DRX 등 인기 구단의 선수들이 참여하는 개인 방송은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OOP 관계자는 “국내 스트리머들의 다국어 방송 진행을 돕기 위해 글로벌 동시 송출 지원, 통합 송출 툴, 자막 생성 지원, 글로벌 채팅 관리 기능 추가 등 업데이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