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32% 급증 '최대'… 이용자수 2250만명
영업이익도 29% 늘어
한번 이상 쿠팡 이용 고객
전분기 대비 80만명 증가
역대급 실적 발표 불구
시간외거래선 9% 하락
영업이익도 29% 늘어
한번 이상 쿠팡 이용 고객
전분기 대비 80만명 증가
역대급 실적 발표 불구
시간외거래선 9% 하락

6일(한국시간) 쿠팡의 모기업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기준)을 기록했다. 달러 기준 매출은 27% 늘었다.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1146억원)보다 29% 증가했다. 지난 2분기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한 과징금 추정치(1630억원)를 선반영해 영업손실 342억원을 기록했다가 곧바로 흑자 전환한 것이다.
다만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원으로 작년 동기(4448억원)보다 6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지난해 1~3분기 누적 기준 4264억원을 올렸지만 올해는 887억원 적자를 냈다. 3분기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작년 동기(1.41%)에 비해 소폭 낮아졌다.
쿠팡은 자회사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가 거둔 매출 5966억원을 제외하고 매출 10조934억원을 기록했다. 쿠팡 자체 커머스만으로 사상 첫 매출 10조원을 돌파한 것이다. 파페치를 제외한 매출은 1분기 9조680억원, 2분기 9조4053억원 등으로 꾸준히 늘어왔다.
이번 호실적은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가 견인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3분기 2250만명에 달한다. 작년 동기에는 2042만명이었다. 지난해까지 활성 고객 수 집계에 쿠팡이츠를 포함했던 것을 감안하면 2020만명에서 1년 새 11% 성장했다. 직전 2분기(2170만명)보다도 80만명이 늘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2160원으로 1년 새 8% 늘었다. 쿠팡을 쓰는 사람이 증가하고, 그들 각자가 쓰는 돈도 계속 늘어난 셈이다.
프로덕트 커머스 매출만 놓고 보면 9조3650억원(68억91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 증가했다. 이 부문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6387억원(4억7000만달러)이다.
쿠팡은 2021년 미국 뉴욕증시(NYSE)에 상장한 이후 분기 실적을 총 15번 공개했는데 지난해 3분기(18%)를 제외한 모든 분기에서 매출이 20% 이상 성장했다.
이날 김범석 쿠팡 의장은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충성고객이 지출을 확대하고 와우 회원의 주문 빈도가 비회원 고객 대비 9배에 달할 정도로 참여율이 높다"며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신규 사업에서 상품군을 확대한 게 충성고객 지출을 견인했다"고 짚었다. 이어 김 의장은 "20개가 넘는 쿠팡 카테고리 중 9개 이상 카테고리에서 구매하는 고객은 전체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다만 쿠팡은 3분기 본격화한 전국 물류 인프라스트럭처 투자 확대로 잉여현금흐름은 적자를 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7020억원 흑자에서 올 3분기에는 570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쿠팡은 3분기에 물류 인프라 등에 약 5205억원을 투자했다.
쿠팡은 파페치·쿠팡이츠·쿠팡플레이·대만 사업 등 '미래 먹거리' 사업군에서도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아픈 손가락' 파페치가 손실을 대폭 줄였다. 파페치·쿠팡이츠·대만·쿠팡플레이 등 성장 산업 부문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수직 상승했다. 이 가운데 성장 사업의 조정 EBITDA 손실은 1725억원(1억2700만달러)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달러 기준 21%가량 감소했다. 한편 이날 실적발표 이후 쿠팡 주가는 뉴욕거래소 시간외 거래에서 9% 가까이 하락했다. 역대 최대 분기 매출 실적을 거뒀음에도 시장에서는 쿠팡에 대한 냉정한 시선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박홍주 기자 / 김시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