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국제

‘트럼프 수상 불발’에 푸틴 “노벨평화상 신뢰성 크게 훼손”

이미연 기자
입력 : 
2025-10-11 00:48:2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불발 관련해 노벨위원회의 신뢰성이 훼손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동 평화를 위한 노력을 강조하며 그의 평화 구상이 역사적 순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가자지구 분쟁 해결에 동참할 용의를 나타냈다.

또한 푸틴은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토마호크 미사일 지원 요청을 비판하며, 러시아의 핵 군비 경쟁과 새로운 무기 개발에 대한 계획을 공개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 평화위해 많은 일 해”
“러시아 신형 무기 개발 중, 곧 발표 기회 있을 것”
“미국과 군축 협상할 준비돼”
푸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
푸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불발 관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노벨위원회의 신뢰성이 훼손된 상태”라고 공개적으로 지적했다.

러시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열린 독립국가연합(CIS) 정상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노벨위원회가 평화를 위해 아무런 일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 평화상을 수여한 사례들이 있다”며 “이런 결정으로 그들은 이 상의 신뢰성을 크게 훼손했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2021년과 2022년 평화상 수상자로 러시아 정부를 비판한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 시민단체 메모리알을 각각 선정한 바 있다.

올해 수상자인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맞서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우호적 관계를 가진 지도자로, 지난 5월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에도 참석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며 “중동 내 상황이 최고의 예시다. 도널드가 계획하고 말하고 노력하는 모든 것이 이뤄지면 역사적 순간이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처음부터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의 (가자지구 평화구상) 계획을 지지한다고 말했다”며 “팔레스타인 국가 수립이 핵심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와 아랍 친구들, 특히 팔레스타인과 사이에는 깊은 신뢰가 있다”며 “신뢰 수준을 고려할 때 우리는 가자지구 분쟁 해결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에 기꺼이 동참하겠다”며 강조했다.

미국이 토마호크 미사일을 지원해달라는 우크라이나의 요청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된 질문에는 “우리 대응은 방공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토마호크 미사일을 지원할지를 논의하는 것은 “협박에 가까운 보여주기식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우크라이나가 토마호크 미사일을 받으면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도 사정권에 들어오게 되기 때문.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이미 미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 강대국들과 핵 군비 경쟁에 돌입했으며 조만간 새로운 유형의 무기도 공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우리의 핵억지력의 참신함은 다른 어떤 핵보유국보다 높다”며 러시아가 과거 언급했던 신형 무기가 활발히 개발 중이고 실험도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무기들을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과 군축 문제에 관한 협상에 대해선 “미국이 수용할 수 있고 유용하다면 우리는 협상할 준비가 됐다”며 “그렇지 않으면 유감스럽지만 (협상은) 안 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에 전략핵무기 수를 제한하는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을 1년 자체 연장하자고 제안했지만 아직 미국 측의 대답을 듣지 못했다. 이 조약은 내년 2월 만료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