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국제

트럼프 대만 지지하나 美국무부 '독립반대' 문구 삭제

신윤재 기자
입력 : 
2025-02-16 23:08:17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미 국무부가 '대만 독립 반대' 문구를 삭제하며 대만과의 관계 정립에 변화를 주었다.

대신 대만의 국제기구 가입 지지와 미 국방부의 반도체 개발 협력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으며, 이는 미국의 전통적인 '하나의 중국 정책'에 대한 해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만 지원 의사를 반영하는 것으로도 해석될 가능성이 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최근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서 '대만 독립 반대' 문구가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대만과의 관계에 관한 팩트시트' 자료를 업데이트하면서 "우리는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문구를 삭제한 것이다.

미 국무부는 대신 "적절한 국제기구의 가입을 포함한 대만의 의미 있는 참여를 지지한다"는 내용과 대만이 미 국방부의 반도체 개발 프로젝트 등에 협력하고 있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미국의 역대 행정부는 대만 문제와 관련해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한다고 표명해왔다. 이 정책은 미국이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고, 중국이나 대만 어느 한쪽이 현 상황을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에도 반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런데 이 같은 정책의 뼈대를 이루는 문구를 일부 삭제한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기 행정부가 대만에 대한 지지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신윤재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