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디지털대학교에 따르면 안전시스템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은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은 건설공학 기술인을 양성하는 학문으로 건물, 도로, 철도, 지반 기초 등 다양한 사회기반 시설을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으로 설계·시공·유지 관리하는 지식을 기른다.
서울디지털대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건설산업 재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건설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안전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을 신설했다"며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전문 교수진을 초빙해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을 양성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시스템공학전공 교육과정은 건설산업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토목 7과목, 건축 7과목, 건설안전 6과목, 공통 8과목이 운영된다.
토목분야 교과목은 △응용역학 △측량학 △토질 및 기초공학 △수리학 및 수문학 △상하수도공학 △토목시공학 △철근콘크리트로 구성된다. 건축분야는 △건축학개론 △건축관계법규 △건축계획 △건축설비 △건축시공학 △건축구조 △건축시공실무로 짜여 있다. 건설안전분야는 △산업안전개론 △산업안전심리학 △건설안전실무 △건설안전관리론 △인간공학개론 △재난관리론이 개설돼 있다. 공통과목은 △구조역학 △강구조공학 △건설재료학 △건설적산 △스마트안전관리 △건설구조물설계 △건설BIM △스마트건설 등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자격증 특강, 동아리 모임 등을 통해 자격증 취득도 지원한다. IT공학부에서도 관련 과목을 개설해 인공지능(AI), 로봇 등 스마트건설 시대에 부응하는 스마트 기술인을 양성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학년도 신입학 지원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과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은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며, 장애 등급이 있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 등은 특별전형을 통해 응시할 수 있다.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등록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
모집 관련 제출 서류와 전형료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입학상담 전화, 카카오톡 상담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입학지원서는 이달 26일부터 1월 16일까지 스마트폰 또는 PC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에는 다양한 전공이 개설돼 있다. △경영자산관리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국방산업전공) △법무경찰학부(법무행정학과, 경찰학과, 탐정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소방상담전공, 예술치료전공) 등이 운영된다.
[유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