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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성심당 '빵' 터졌네… 고향사랑 답례품 1등

정석환 기자
입력 : 
2025-01-22 17: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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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의 성심당 상품권이 고향사랑기부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답례품으로 선정됐다.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결과에 따르면, 성심당 상품권은 1억4100만원어치가 판매되어 다른 답례품들을 압도적으로 제쳤다.

이 제도는 기부자에게 세액 공제와 지역 특산물에 대한 답례를 제공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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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가 지급하는
고향사랑기부 답례품
대전 성심당 상품권
1억4천만원 팔려 1위
제주 감귤 등 뒤이어
대전 성심당 튀김 소보루.
대전 성심당 튀김 소보루.
대전의 명소 성심당 상품권이 고향사랑기부제 최고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현재 거주지가 아닌 고향 등 지역을 정해 기부하면 기부금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를 받고, 동시에 기부받는 지역에서 제공하는 3만원 상당(기부금 10만원 기준)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이 같은 답례품 중 성심당 상품권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이다.

22일 행정안전부의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결과'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을 제외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것은 대전광역시의 성심당 상품권으로 집계됐다. 3만원 상당의 성심당 상품권은 1억4100만원(4703건)가량 판매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귤로장생 노지감귤'과 충남 논산시의 '겨울시즌 논산딸기'는 각각 1억3600만원(5292건), 1억100만원(3587건) 판매되며 성심당 상품권의 뒤를 이었다.

지자체는 답례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답례품을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김철 행안부 균형발전진흥과장은 "답례품이 제시됐을 때 기부자의 호응을 얼마나 이끌어 낼지를 고려한다"며 "모금액 증가에 어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자체가 (성심당을) 발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4년 2년 차를 맞은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정기부제까지 도입해 지역사업 재원 마련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해 6월 지정기부제 시행 이후 지난 20일까지 68개 지정기부사업 가운데 15개 사업이 모금을 마치며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는 소아암 환자 의료용 가발 지원사업, 저소득 어르신 영양 보약 지원사업, 저소득 폐지 수집 어르신 식사권 제공사업 재원을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확보했다. 충남 청양군은 초·중·고등학교 탁구부 훈련용품 및 대회 출전비 지원사업을 고향사랑기부제와 매칭했다.

[정석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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