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와 한국생애설계협회(회장 최성재)는 생애설계 전문가 양성을 위해 7개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2025년 진행되는 교육은, 청소년부터 노년까지의 생애주기 전반에 대한 생애설계 전문가를 양성하는 ‘제20회 한국생애설계사(CLP) 자격 교육’, 퇴직준비 단계부터 노후 생활 전반에 대한 인생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컨설팅을 수행하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 (KALPS) 자격 교육’, 각 개인의 꿈(비전, 사명)과 그 꿈을 실현하는 목표를 달성에 필요한 비용 마련을 위한 생애재무설계와 생애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인 ‘한국생애재무설계사(KALPF) 자격 교육’, 2020년 이후 시행되고 있는 기업 대상 ‘재취업지원서비스 진로설계 교육과정’, ASEM Global Aging Center의 ‘50+ 생애설계 교재와 배움카드 활용 강사 과정’, ASEM Global Aging Center의 ‘50+생애설계 교재와 배움카드 활용 컨설턴트 양성과정‘, ‘생애설계 다이어리 활용법 인스트턱터 양성과정’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생애설계 자격증 취득 후에는 기업 재취업지원서비스 진로설계 교육 강사, 공공기관, 복지관, 학교 등에서 진로설계, 생애설계 강사, 생애설계 컨설턴트, 진로설계 컨설컨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생애설게 교육에 입과하는 교육생들은 자신의 퇴직 이후 인생을 미리부터 준비하려는 4050 사무직들과, 국책기관, 금융권 퇴지예정자, 대학 교직원, 건설회사 임원, 대학 겸임교수, 박사학위 소지자 등 5060 전문 사무직 출신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생애재무설계사(KALPF)는 생애설계이론과 재무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생애재무설계를 할 수 있는 전문가로, 각 개인의 꿈(비전,사명)과 그 꿈을 실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목표달성 비용을 마련하는 재무설계와 생애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이다. 교육은 ‘생애설계와 시간관리’,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등 2개 과목이며, ▲생애설계 ▲생애재무설계 프로세스 ▲ 투자상품, 보험, 연금, 부동산, 세금, 상속과 증여 등 ▲생애설계 프로그램 활용 등에 대한 교육으로 교육시간은 42시간이며 교육비는 50만원이며, 교육 대상자는 보험회사 직원, FC, 은행 방카슈랑스 담당자, PB , 증권사 투자권유 대행인등이다.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KALPS)는 퇴직준비 단계부터 노후 생활 전반에 대한 인생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컨설팅하는 전문가로, 교육 과목은 ▲생애설계총론 ▲생애재무설계 ▲건강설계 ▲여가 및 취미생활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커리어 관리 및 개발 등 6개 과목에 대한 이론 60시간, 컨설팅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40시간 등 총 1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비는 80만원이다.

한국생애설계사(CLP)는 청소년 진로설계, 청년층 인생설계, 중장년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 노후설계교육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애설계 전문가로, 교육은 ▲생애설계 총론 ▲재무설계 ▲건강설계 ▲사회보장제도 ▲가족·사회적 관계 ▲커리어 관리·개발 ▲자원봉사 ▲여가·취미생활설계 등 8대 생활영역에 대한 이론과 함께 강의와 컨설팅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비는 120만원이다.
생애설게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과은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홈페이지(https://senior.mk.co.kr/)에서 가능하다.
※생애설계란 인생의 사명(가치)을 학립하고 목표를 설정해 전 생애에 걸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8대 생활영역에 대한 자신에게 남은 인생 전체의 꿈과 목표, 그리고 시간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후설계, 은퇴설계, 재무설계, 진로설계, 그리고 경력설계 등이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