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부동산

분양시장 물량 급감 예고에 ··· 강남 분양가상한제 지역에 쏠리는 눈 [매일 돈이 보이는 습관 M+]

박합수
입력 : 
2025-03-20 06:00: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5년 1분기 부동산시장은 경제침체와 대출규제 등의 하락요인 속에 지역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 내 강남 지역의 매수세가 확대되고 전세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입주물량 부족과 유동성 유입 등으로 인한 것이다.

매매시장에서는 관망세가 지속되다 2분기 이후 전세가격 상승이 매매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2025년 1분기 부동산시장은 전반적인 조정 장세 속에 지역별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연초에는 단기급등에 따른 부담감과 대출규제,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관망세를 보였다. 2월 들어 기준금리 인하와 더불어 공급부족이 저변에 나타나며, 유동성 유입 등으로 강남 위주의 매수세는 확대되고 있다.

전체적인 부동산시장의 흐름과 영향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문제와 더불어 매매, 전세, 분양시장까지 두루 전망해 본다. 부동산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경제침체의 정도다. 금리와 유동성 흐름도 중요한 요인이다. 입주물량 부족은 전세와 매매시장에 작용하는 기본적인 요건이다. 대출규제와 대출금리는 구매력과 상환능력을 좌우하는 변수다. 여러 다양한 변수와 영향요인을 분야별로 점검해 본다.

부동산 시장에서 강남 매수세가 확대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 강남 매수세가 확대되고 있다.

경기침체 여부, 대출금리와 규제, 입주물량 등 따져봐야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