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IT·과학

[매부리 라운지] 화재위험 잡아내고 임대료도 관리 … AI빌딩관리인 시대

위지혜 기자
입력 : 
2025-02-20 17:26:42
수정 : 
2025-02-20 19:47:57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의 오피스 라이프 케어 앱 '샌디앱'을 통해 직장인의 일상이 재구성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가 소개되는 '2025 샌디위크'가 열린다.

특히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으며, AI CCTV로 연기를 감지한 뒤 30초 이내에 소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술이 특징이다.

에스앤아이 대표는 이 회사가 건물주와 임차인이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집사'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프롭테크회사 에스앤아이
디지털 공간관리 시스템
'샌디위크' 박람회서 선봬
형원준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대표가 작년에 열린 '케이지오 페스타' 부스에서 전기차 화재 대응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형원준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대표가 작년에 열린 '케이지오 페스타' 부스에서 전기차 화재 대응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서울의 한 대형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A씨. 그는 오전 8시 출근길에 휴대폰으로 오늘 근무할 자율좌석을 예약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근무 중 덥다 싶으면 같은 층 근무자들과 '온라인 온도 투표'를 진행해 히터 온도를 내린다. 어느덧 퇴근시간, 예상치 못한 비 소식에 앱을 통해 우산을 대여한 뒤 안전하게 퇴근한다.

종합 부동산 관리기업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에스앤아이)의 오피스 라이프 케어 앱 '샌디앱'의 기능을 활용해 재구성한 한 직장인의 일상이다. 지난 1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공간혁신박람회 '2025 샌디위크'에서는 에스앤아이의 시설물 관리(FM), 임대 관리(LM), 부동산 관리(PM) 관련 프롭테크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었다.

가장 주목받는 기술은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 인공지능(AI) CCTV를 통해 2초 만에 화재 연기를 감지한 뒤 원격으로 차량 하부에서 직접 물을 분사하기까지 30초가 걸리는 시스템이다. 스프링클러보다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지난해 '청라 아파트 전기차 폭발' 사고 이후 수요가 많아졌다. 부산국제금융센터, LG, 신한은행 등이 도입했다.

부동산 자산관리 플랫폼 '샌디 프로퍼티'는 임대차 계약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보증금, 월세 등 계약 내용을 인식해 임대를 관리해준다. 건물에 공실이 발생하면 공실 안내문을 뿌려주고, 주변 시세를 바탕으로 적정 임대료까지 추천해준다.

형원준 에스앤아이 대표는 "'배트맨'이 고담시티를 구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집사 '앨프리드'가 집안일을 모두 해주지 않느냐"며 "저희도 건물주와 임차인이 본업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집사'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에스앤아이는 1975년 LG그룹 계열사에서 출발해 2022년 독립 법인으로 출범했다.

[위지혜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