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웹OS' 엑스박스 게임 탑재

LG전자는 최근 엑스박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마트TV 플랫폼 '웹OS'에서 수백 개에 달하는 엑스박스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웹OS에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서비스를 추가한다. 엑스박스 게임패스는 국내를 포함해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지원하는 대부분 국가에서 최신 LG 스마트TV에 탑재된다.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 구독 고객은 출시를 앞둔 대형 역할수행게임(RPG) 기대작 '어바우드'를 비롯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섬세하게 구현해 호평받은 '호그와트 레거시' 등 다양한 인기 게임을 LG 스마트 TV의 대화면에서 즐길 수 있게 된다.
현재 LG전자는 웹OS에서 클라우드 기반 게임부터 캐주얼 게임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4000여 개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작업도 진행된다. 1분기 중 웹OS 내 게임 전용 허브인 '게이밍 포털'을 새롭게 선보인다.
최근 즐긴 게임, 인기 상위 10위 게임, 편집자 추천 게임 등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
LG 스마트 TV에 적용된 게임 대시보드에서는 1인칭 슈팅 게임(FPS), 실시간 전략 게임(RTS) 등 게임 장르에 따라 초당 프레임, 그래픽 기술, 게임 맵 모드, 저지연 모드 등이 자동으로 바뀌고, 사용자가 개별 설정값을 조정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게임 외에도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웹OS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글로벌 29개국에 3800개 이상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Free-Ad Supported Streaming TV) 'LG 채널'이 있다. 또 스마트 TV로 라디오·팟캐스트를 보고 들으며 즐기는 오디오 콘텐츠 서비스인 'LG 라디오 플러스(LG Radio+)'도 새로 선보였다. LG 라디오 플러스는 광고를 시청하고 오디오 콘텐츠를 무료로 청취하는 서비스로 국내에서 '슈카월드' 등 인기 팟캐스트 방송을 비롯해 440여 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웹OS로 △엔터테인먼트 △클라우드 게임 △홈피트니스 △교육 △원격의료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 세계 180여 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웹OS가 탑재된 스마트 TV의 수는 전 세계 2억2000만대에 이르고,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웹OS를 선택한 브랜드는 400개를 돌파했다.
LG전자는 2027년까지 웹OS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대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