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가 올겨울 Z세대가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와 여행 트렌드를 공개했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Z세대는 경제적인 여행을 선호한다. 바쁜 생활 패턴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가 여행에서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숨겨진 명소를 찾는 것과 웰니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는 다른 어떤 세대보다 에어비앤비에서 ‘자연’ 관련 체험을 가장 많이 검색했다. 이는 2024년 10월 16일부터 2025년 1월 15일까지의 에어비앤비 내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프라이아 그란지, 포르투세구루 등 브라질의 새로운 해변 도시들이 올겨울 Z세대 여행객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햇살을 만끽하며 브라질 카니발과 같은 떠들썩한 전통문화 행사를 즐기고 싶어 하는 Z세대의 열망을 엿볼 수 있다.
Z세대 여행객의 60% 이상이 2~6박 일정의 여행을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일정과 비용에 대한 고려, 짧은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Z세대의 겨울 여행지 목록 상위권을 차지한 인기 여행지를 살펴볼 차례다. Z세대 여행객의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인기 여행지를 소개한다.
① 브라질 포르투세구루

브라질 바이아주 남부에 위치한 해안 리조트 도시 포르투세구루는 역사, 문화,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역사 지구(Cidade Histórica)’답게 오랜 역사를 간직한 매력적인 중심가를 둘러보거나, 드넓은 황금빛 해변으로 유명한 옛 어촌 마을 트랑코주에서 자연 친화적인 승마를 즐길 수 있다.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이곳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에 맞는 웰니스 액티비티이 가능하다.

② 브라질 프라이아 그란지

브라질 상파울루 남부 해안에 위치한 휴양지 프라이아 그란지는 재충전을 원하는 여행자에게 제격이다.
스노클링과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보트 체험을 포함해 여러 신나는 액티비티부터 바닷가에서 진행하는 명상까지,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좋다.
③ 호주 시드니

아름다운 풍경과 독특한 웰니스 체험이 어우러진 호주 시드니는 북반구와 정반대의 계절이 펼쳐진다. 추위를 잊고 여름을 즐기고 싶은 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북적이는 도시에서 벗어나 유명한 본다이 비치에서 백사장과 함께 서핑에 더없이 적합한 파도를 즐기고, 건강식을 제공하는 수많은 레스토랑과 카페도 방문해 보자.

해변뿐만 아니라 블루마운틴에서 광활한 산의 풍경도 만끽할 수 있다. 제이미슨 밸리의 폭포와 세 자매 봉우리(Three Sister Rock) 등 경이로운 자연이 펼쳐진다.
④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

내면의 동심을 마음껏 발산하고 싶은 Z세대가 선택한 곳은 바로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다.
신나는 놀이기구와 엔터테인먼트 외에도 플로리다 중부에는 자연 그대로의 골프 코스와 아름다운 호수도 있다.

햇살을 만끽하며 스스로를 보듬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윈터파크 패들보드 체험과 같은 다양한 야외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다.
⑤ 스페인 알리칸테

스페인 동부 해안의 이 지중해 항구 도시에서는 평화로운 자연경관 속에서 아름다운 역사적인 건축물을 감상할 수 있다.
스페인 중세 요새 중 최대 규모로 꼽히는 산타 바바라 성은 베나칸틸산 꼭대기에 위치해 탁 트인 도시 전망을 즐기기 좋다.

건축물 외에도 자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특히 카넬로브레 동굴에서는 자연에 둘러싸여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
⑥ 독일 뮌헨

다양한 문화 행사가 많이 열리는 독일 뮌헨은 박물관, 갤러리, 극장이 많고 옥토버페스트뿐만 아니라 연중 언제든 활기찬 나이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어 젊은 여행자가 연중 몰린다.

이곳을 찾는 여행객은 아펠슈트루델 쿠킹 클래스에 참여해 현지 음식 문화를 배우거나, 인근 알프스산맥과 국립공원에서 등산, 스키, 스노보드 등 야외 웰니스 활동을 즐길 수 있다.
⑦ 일본 오사카

에어비앤비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 여행자의 2025년 겨울 시즌 일본 오사카 검색량이 2023년과 2024년 동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자전거를 타고 전원 지역을 둘러보거나 인공미를 배제한 정원과 공원을 둘러보는 등 번잡함에서 벗어나 조용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도 오사카를 즐기는 다른 방법이다.
⑧ 우루과이 푼타델에스테
우루과이 남동부에 위치한 이 해변 도시는 이번 겨울 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급상승하며 신흥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

플라야 브라바, 플라야 만사와 같은 아름다운 해변과 따뜻한 날씨 덕분에 일광욕, 수영, 해변 요가, 서핑을 즐기기에 완벽하다.
해변뿐만 아니라 맛있는 현지 음식, 활기찬 나이트라이프 등 여행객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⑨ 멕시코 플라야 델 카르멘

인기 휴양지인 멕시코 칸쿤과 툴룸 근처에 있는 해변 마을 플라야 델 카르멘은 백사장이 펼쳐진 해변과 청록빛 바다 이상의 매력을 자랑한다.
‘킨타 아베니다(5번가)’는 현지 상점과 레스토랑, 카페가 즐비해 있어 관광객으로 늘 북적이는 곳이다.

대자연에 녹아들고 싶은 Z세대 여행자라면 근처의 생태 공원과 정글에서 평화로움을 만끽하고 사운드배스를 곁들인 정글 하타 요가 체험과 같은 독특한 체험을 즐겨보자.
⑩ 태국 방콕

물가가 저렴하고 날씨가 따뜻한 태국 방콕은 진정한 현지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Z세대 여행자가 겨울에 찾기 좋은 여행지다.

방콕에서는 화려하고 유서 깊은 절과 사원을 둘러보고, 태국 전통 마사지 워크숍 체험은 물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