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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도움도 안되면서”…트럼프가 취임 하자마자 날린다는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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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 의무'를 취임 첫날 종료하겠다고 밝혔으며,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표적인 환경 정책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액공제 및 보조금 혜택을 손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북미 시장 전략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HMGMA의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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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NBC 방송과 당선 후 첫 방송 인터뷰
취임 첫날 서명할 행정명령 언급하며
“전기차 의무, 말도 안되는 소리” 비판
연설 마치고 특유의 제스처 취한 트럼프  2024.10.25 [사진 = AFP 연합뉴스]
연설 마치고 특유의 제스처 취한 트럼프 2024.10.25 [사진 =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 의무’를 취임 첫날인 내년 1월 20일 종료하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8일(현지시간) 공개된 미국 방송 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전기자동차 의무화를 즉시 종료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터무니없고, 미국에 큰 피해를 주며, 환경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많은 환경과 관련된 일을 끝내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의 이 같은 언급은 취임 첫날 서명할 행정명령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top ones)’을 소개해달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표적인 환경 정책으로 꼽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액공제·보조금 혜택을 손보겠다는 의지를 거듭 내비친 것으로, 관련 한국 기업의 타격이 우려된다. 외신 보도를 종합할 때 최대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구입 시 제공되는 세액공제가 폐지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새로운 미국 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할 경우 현대차그룹의 북미 시장 전략은 크게 뒤흔들린다.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현대차와 기아가 함께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짓고 있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는 연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인데 2025년에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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