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 12년만에 역성장
CU·GS25 영업익 30% 급감
CU·GS25 영업익 30% 급감
1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유통업 매출 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편의점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0.4% 역성장했다. 편의점 분기 매출이 뒷걸음질한 것은 관련 통계가 공개된 2013년 2분기 이후 처음이다. 그동안 편의점은 매 분기 5~10%의 고성장을 이어왔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100억원(30.7%)이나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42.7% 줄었다. GS25도 1분기 매출이 지난해보다 2.2%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91억원(34.6%) 감소했다. GS리테일은 최대 사업부인 편의점을 비롯해 슈퍼마켓·홈쇼핑 등도 영업이익이 일제히 줄어들어 전체 영업이익이 111억원(22.3%) 줄었다.
실적 발표를 앞둔 세븐일레븐·이마트24는 매출이 크게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두 회사는 올해 적자폭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2분기에 기온, 강수량 등이 일부 영향을 미치겠지만 근본 문제인 내수 침체는 올해 말까지 계속 안고 가야 할 위기 요인"이라며 "불경기에 과잉 경쟁이 겹쳐 국내 편의점 시장의 외형 성장은 지금이 한계"이라고 말했다.
이는 편의점 외형 성장을 나타내는 지표인 점포 수에서도 드러난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5만4852개로 전년보다 68개 줄었다. 국내 편의점 산업이 시작된 1988년 이후 연간 점포 수 감소는 처음이다.
산업부 통계에 따르면 편의점 점포 수 증가율은 2018년까지 연간 10%를 웃돌다 2019년부터 5% 안팎으로 줄었다. 올해 1분기는 1%를 밑돌 것으로 추정된다.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과 합병해 1000개 이상의 점포를 감축한 점을 감안해도 점포 수의 추세적인 감소는 확연하다.
[박홍주 기자]